본문 바로가기

연출 관련 공부/게임 연출 관련

카메라 높이

 봉준호 감독의 앵글 기법을 말한적이 있다. 

 

 오늘 책을 보며 공부하다, 봉준호 감독의 앵글 기법을 게임에도 적용한 사례를 봤다. 

 

 그래서 가져와봤다. 

 

 

 


 

 하이 앵글

 

 - 높은 위치에서 내려다 보는 시점으로 인물을 찍는다. 

   시점이 높아질수록 객관적인 시점으로 느껴진다. 

   하이 앵글은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'그림'을 만들기 쉬우므로, 게임 등에서도 자주 이용된다. 

 

 글쓴이 코멘트++

 - 하이 앵글은 다른 말로는, 부감 이라고 한다. 

  기본적으로는 고독, 나태, 부유 등의 느낌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, 각도에 따라 신처럼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전체적인 상황 전달을 쉽게 할 수 있는 앵글이다.

 


 

 아이 레벨

 

 - 인물의 눈높이에서 찍습니다. 주관적인 그림을 만들기 쉽고, 특히 건슈팅 계열의 FPS에서는 눈높이에 카메라를 설치.

 

 


 

 

 

 로우 앵글

 

 - 인물을 아래에서 올려다 보며 찍는다. 임팩트 있고 박력 있는 '그림'을 만들 수 있지만 지면이 보이지 않으므로, 게임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운 카메라라고 할 수 있다.  지면이 게임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권투 같은 게임에서는 현장감 있는 카메라로서 이용할 수 있다.

 

 글쓴이 코멘트++

 - 컷씬 등에서는 사용해도 상관없겠지만, 플레이 중에는 방향감각을 잃게 만들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하는게 좋다.